좌우 방향키를 이용한 스프라이트 움직이기

방법1

첫번째 방법은 블록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이 블록을 무한 반복하면 방향키를 누를때 스프라이트를 이동 할 수 있다.

  • 이벤트 카테고리 블록에서 블록을 드래그 한다.
  • 제어 카테고리 블록에서 블록을 드래그 한다.
  • 제어 카테고리 블록에서 블록을 블록안에 드래그 한다.
  • 관찰 카테고리 블록에서 블록을 만약 블록에 드래그 한다. 드롭다운 메뉴를 눌러 왼쪽 화살표 로 변경한다.
  • 동작 카테고리 블록에서 블록을 만약 블록안에 그래그 하여 삽입한다. 값을 -20로 한다. 값에 따라 움직이의 크기가 결정된다.
  • 만약 블록에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눌러 블록을 복사하여 아래 붙인다.
  • 블록의 드롭다운 메뉴를 눌러 오른쪽 화살표로 변경하고 의 값을 20으로 한다.

스프라이트가 좌우방향성을 가지고 있다면(고양이 스프라이트 처럼 바라보는 방향이 있는경우) 좌우방향키 누를때 움직이는 방향을 바라보도록 프로그램을 하는 것이 더 자연스럽다. 이것은 블록을 사용하여 해결 할 수 있다. 이때 고양이가 뒤집어지는것을 방지하기 위해 블록을 사용한다.

방법 2

두번째 방법은 블록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 블록을 사용하여 좌우방향키를 눌렀을때 움직이도록 할 수있다.

  • 이벤트 카테고리 블록에서 블록을 드래그 한다.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여 왼쪽화살표로 변경한다.
  • 동작 카테고리 블록에서 블록을 드래그 한다.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여 -90으로 변경한다.
  • 동작 카테고리 블록에서 블록을 드래그 하여 삽입한다. 값을 20로 한다.
  • 위 블록을 복사한다.
  • 블록의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여 왼쪽화살표로 변경한다.
  • 블록의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여 90으로 변경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