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 명령어 사용

절대적인 동작

무대는 \(480 \times 360\) 사이즈의 격자를 이루며 중심은 \(0,0\) 이다. 스크래치는 스프라이트를 격자의 정확한 위치에 이동하는 '~로 이동하기’, '~초 동안 ~으로 움직이기’, ‘x좌표를 ~로 정하기’ 그리고 'y좌표를 ~로 정하기’의 4가지 절대적 동작 명령어가 있다.

이런 명령의 예를 보이기 위해 스프라이트를 \((200, 150)\) 위치로 이동해 보자. 가장 확실한 방법은 ‘~로 이동하기’ 명령어를 사용하는것 이다.


스프라이트는 회전하지는 않지만 현재 위치에서 움직이고자 하는 위치로 보이지 않는 직선을 따라 움직인다. ‘~초 동안 ~으로 움직이기’ 명령어를 사용하면 움직이는 속도를 느리게 할 수 있다. 이것은 ‘~로 이동하기’ 명령어와 거의 동일하지만 목적지에 도달하는 시간을 설정할 수 있다.


다른 방법은 ‘x좌표를 ~로 정하기’ 그리고 ‘y좌표를 ~로 정하기’ 명령을 사용하는 것이다.


스크립트 영역의 오른쪽 모서리 위에 스프라이트의 현재 ‘x좌표’ 및 ‘y좌표’ 위치를 볼 수 있다.


[참고] 동작 명령어는 스프라이트의 중심을 기준으로 작동한다. 따라서 이동할 스프라이트에 대해 센터에 주의해야한다.


** 절대적 동작 전체 동영상 **


상대적인 동작

상대적인 동작 명령어는 '~만큼 움직이기’와 ‘~도 돌기’ 이다. ‘~만큼 움직이기’ 명령어는 스프라이트의 현재 방향에 의존한다. 스크래치에서 사용된 방향은 위쪽 방향이 0 이며 시계방향으로 각도 만큼 증가한다.

‘~도 방향 보기’ 명령어를 사용하면 스프라이트를 특정 방향으로 돌릴 수 있다. 위, 오른쪽, 아래, 왼쪽을 선택하기 위해 드롭 다운 메뉴를 사용할 수 있다. 특정 값을 입력해서 다른 방향을 설정할 수도 있으며, 음수 값은 시계 반대 방향을 나타 낸다. (예를 들어, -45 는 315와 같다.)


[참고] 스트라이트의 정보를 확인하면 현재 방향을 알수 있다.

스프라이트를 현재 위치에서 가로 또는 세로 방향으로 이동하려면 ‘x좌표를 ~만큼 바꾸기’ 또는 ‘y좌표를 ~만큼 바꾸기’ 명령을 사용한다.


** 상대적 동작 명령 전체 동영상 **

기타 동작 명령

스크래치에는 '~쪽 보기’, '~ 위치로 이동하기’, ‘벽에 닿으면 튕기기’ 그리고 ‘회전 방식을 ~로 정하기’ 4가지 동작 명령이 더 있다.

마우스 따라다니는 스프라이트 만들기

** 마우스 따라다니는 스프라이트 동영상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