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scratch)-반복명령 사용하여 예술 그림 그리기
반복 명령
지금까지 우리 프로그램은 비교적 간단했지만 더 긴 스크립트를 작성 할 때, 종종 동일한 블럭을 여러 번 복제해야 한다. 스크립트를 복제하면 프로그램이 길어지고, 이해하기 어렵고, 실험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예를 들어 하나의 숫자를 변경해야하는 경우 블록의 각 복사본에서 동일한 변경을 수행해야한다. 이런 문제는 제어 블럭의 반복 명령을 사용하면 해결 할 수 있다.
만약 사각형을 그린다고 하면, 스프라이트는 다음 명령을 반복해야 한다.
일정 거리만큼 이동하고 시계 반대 방향으로 90도 돌기
같은 거리만큼 이동하고 시계 반대 방향으로 90도 돌기
같은 거리만큼 이동하고 시계 반대 방향으로 90도 돌기
같은 거리만큼 이동하고 시계 반대 방향으로 90도 돌기
이것은 ‘~만큼 움직이기’ 와 ‘반 시계반향 ~도 돌기’ 명령이 반복됨을 알 수 있다. 이것을 구현 하는 스크립트는 아래와 같다.
반복 블럭을 사용하여 두 블럭을 반복하여 사용하는 것을 피할 수 있다. 이것을 구현한 스크립트는 아래와 같다.
이 사각형 그리는 스크립트는 시작할 때 스프라이트가 향하는 방향에 따라 다르다. 사각형을 그린 후에 스프라이트가 시작점으로 돌아가고 이동하기 전과 같은 방향으로 향하게된다.
사각형 그리는 스크립트를 조그만 수정하여 정다각형 그리는 스크립트를 완성할 수 있다.
변수 'N’은 그리고자 하는 다각형의 변의 개수고, 변수 '변의길이’는 다각형의 한 변의 길이이다. 변의 개수를 3부터 정수를 입력하여 정다각형을 그릴 수 있다. 여기서 변의 개수 'N’을 아주 큰 수를 입력하면 그려지는 다각형은 원처럼 보이게 된다. 이것을 이용하여 스크래치에서 원을 그려 볼 수 있다.
회전된 사각형
일정한 순서로 패턴을 반복함으로써 놀라운 예술을 창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각형을 회전하며 12번 반복하여 그려보자.
이번엔 정다각형의 변의 개수를 바꾸어 해보자.
스탬프 사용하기
이동 및 회전 명령을 사용하여 기본 모양을 그리는 대신 페인트 편집기에서 새 모양을 만들고 스탬프 블록을 사용하여 여러 복사본을 무대에 그릴 수 있다.
페인트 편집기를 사용하여 깃발을 그린 다음 스프라이트의 모양으로 사용한다. 깃발의 아래쪽 끝부분에 모양 중심을 설정하여 이 깃발을 회전시킬 수 있다. 아래는 풍차 그리기 스크립트이다. 반복 블록은 8번 실행된다. 매번 스프라이트를 왼쪽으로 45도 회전하기 전에 무대에 스탬프를 찍는다. 이 스크립트가 작동하려면 스프라이트의 회전 스타일을 회전하기 스타일 사용하여 플래그가 회전할 때 플립되도록 허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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