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적 동작 블록

스크래치에서 상대적 동작 블록은 이다. 블록은 스프라이트의 현재 방향에 의존한다. 스크래치에서 사용된 방향은 위쪽이 0 이며 시계방향의 각도 만큼 증가한다.

블록을 사용하면 스프라이트를 특정 방향으로 돌릴 수 있다. 위, 오른쪽, 아래, 왼쪽을 선택하기 위해 드롭다운 메뉴를 사용할 수 있다. 특정 값을 입력해서 다른 방향을 설정할 수도 있으며, 음수 값은 시계 반대 방향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45 는 315와 같다) 스트라이트의 정보를 확인하면 현재 방향을 알 수 있다.

스프라이트를 현재 위치에서 가로 또는 세로 방향으로 이동하려면 또는 블록을 사용한다.

상대적 동작 블록 예제

스프라이트를 무대 위에서 움직이는 것이다.

  • 블록 팔레트에 동작카테고리에 있는 첫 번째 블록()을 스크립트에 드래그하여 현재 블록 세트 아래로 끌어온다.
  • 숫자를 더 크게 그리고 음수로도 해본다.

깃발을 누르면 스프라이트가 계속 움직이기를 원한다면,

  • 제어 카테고리를 클릭하고 블록을 찾는다. 마치 무언가를 감싸는 것처럼 보인다.
  • 무한반복 블록을 스크립트에 현재 블록들중 블록 위에(보라색과 파란색 블록 사이) 드래그하여 놓는다.

동작 블록에 사용할 수있는 또 다른 블록이 있다. 블록 이다.

  • 이 블록을 블록 바로 아래로 드래그 하여 무한반복 한다. 스프라이트가 무대에서 앞뒤로 튀어 오르는 것을 볼수 있다.

스프라이트가 화면을 가로질러 튀는 만큼 스프라이트가 똑바로 머물러 있지 않다. 이것을 바르게 할 쉬운 설정이 있다. 스프라이트에서 모서리에 있는 작은 파란색 아이콘을 클릭한다. 스프라이트의 방향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버튼을 클릭하면 스프라이트가 스크린의 가장자리와 같은 객체에서 튀어나오면 회전한다. 스크래치의 모든 스프라이트에 대한 기본값이다. 두 번째 버튼을 클릭하면 스프라이트의 방향이 앞뒤로 향하게 된다. 마지막 하나는 스프라이트의 방향을 완전히 고정한다. 스프라이트가 방향을 변경하지 않으며, 스프라이트가 거꾸로 뒤집히지 않는다.

스프라이트가 무한 반복 내에서 이동하는 단계 숫자를 변경하자. 번호를 10보다 높은 값으로 설정해보고 1에서 10 사이의 낮은 숫자로 변경해보자. 스프라이트가 반복할 때 스프라이트의 속도가 조정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스프라이트를 설정 한 단계 수만큼 이동 한 다음 계속 반복하기 때문 이다. 숫자를 늘리면 루프를 통해 단 한 번만 발생하는 단계가 증가하지만 소요 시간은 증가하지 않는다. 결과적으로 스프라이트 속도가 빨라진다. 이것은 적은 수의 단계로 속도를 줄이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작동 한다.

스프라이트 설정

스프라이트 창에서 선택된 스프라이트를 보면 스프라이트 정보 i 아이콘이 있다. 이것을 클릭하면 다음 그림과 같은 스프라이트 정보 창이 열리고, 이 창을 통해 스프라이트의 위치, 방향, 회전 방식, 보이기 여부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스프라이트의 이름이다. 현재 스프라이트1로 되어 있다. 이름을 프로그램 전체에서 쉽게 식별 할 수 있도록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할 수 있다. 이것은 많은 스프라이트가 있는 복잡한 프로그램을 만들 때 유용하다. 또한 스프라이트 라벨 아래의 세 숫자가 있다. x와 y값은 무대에서 스프라이트의 위치를 알려 준다. 무대는 본질적 으로 좌표 평면 이다. x=0, y=0 원점으로 중심을 생각 한다. 음수 값은 왼쪽으로 (또는 y는 아래로) 이동하고 양수 값은 오른쪽으로 (또는 y는 위로) 이동한다. 다음으로 방향이 있다. 스프라이트가 현재 향하고있는 방향을 알려 준다.

스프라이트가 마우스를 따라 가도록 하겠다.

  • 동작 블럭 카테고리에서 블록을 스크립트 영역에 빈곳으로 드래그 한다.
  • 이 블럭을 블럭 아래로 드래그 한다.

마우스를 무대 주변으로 이동 하면 스프라이트가 포인터를 따라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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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 2016/11/23 - [Scratch] - 스크래치(scratch) 동작 명령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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